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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생활의 발견

장군 운전병 출신이 알려주는 초보자 운전 잘하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제가 치킨과 더불어

가장 흥미있고 자신있는 분야가

바로 운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주 작은 접촉사고 조차 없었던

10년 넘게 무사고 운행중인

장군 운전병 출신이 알려주는


초보자도 운전 잘하는 방법!


지금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기본 원칙은 방어운전


젊은 친구들이나

면허 따기전

운전을 잘한다는 것은

카레이서처럼 빨리 달리고,

차선변경을 잘하고

추월을 잘하고




이런 생각을 가진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특히 젊은 분 중에
스피드를 좋아하는 분들은

빨리 가는 것이 운전잘하는 것의

전부라고 생각하기도 하죠..




하지만 진짜 운전 잘하는 것은

방어운전을 생활화 하는 것 입니다!


방어운전이 무엇일까요?

제일 처음 이말을 들었을 때는

정말 생소했어요

무슨 카트라이더 쉴드 아이템도 아니고

운전하는데 방어를 어떻게 하라는거지?


하지만, 카트라이더 게임 해보셨으면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방어운전은

다른 차들이 나를 공격한다 생각하고

모든 상황을 방어적으로 보고

판단하고

운전을 해야하는 겁니다


'갑자기 앞에 가던 차가 멈춰버린다면?'

'추월하는데 옆에 있는 차가 핸들을 튼다면?'

'어두운 골목길을 지나는데 아이가 갑자기 뛰쳐나온다면?'


운전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생각해두고

운전을 해야 합니다


앞에 가던 차가 고장 등으로 갑자기 멈추는 것에 대비해

차량간 일정거리를 꼭 유지해야하구요

추월하는 데 옆차가 갑자기 핸들을 틀 것을 대비해

차선간 거리를 유지하며, 신속하게 빠져나가야 하구요

어두운 골목길을 지날 때는

당연히 천천히, 사각지대를 조심하며 천천히 운행해야 합니다




간혹 앞차와 거의 뽀뽀할듯이 붙어가고,

일명 칼치기를 하며 도로를 지배하고


운전을 잘하는 것이 아닌

도로의 무법자 임을

목숨이 여러개라 생각하는 사람임을

기억해주세요!


RPM을 주목하자


RPM은 초당 엔진 회전수인데요,

속도 계기판을 보시면

보통 왼쪽이 속도, 오른쪽이 RPM을 뜻합니다




운전하면서 이 RPM을 신경써주시는게 중요한데요,

차의 수명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소모품들은 

말 그대로 소모품이고

일정 km를 운행하면 변경해줘야하는게 많죠


하지만

급가속을 해서 RPM이 3천 4천 5천

이렇게 높은 상태를 유지하거나

순간적으로 악셀을 밟아 RPM을 급하게 높이거나

이런 행위들은

차의 수명을 줄이는

엔진을 망가뜨리는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 잘하고 차를 다룰줄 아는 분들은

RPM을 2천~3천 수준으로 유지하는

부드러운 운행을 한답니다!


사이드미러 확인의 생활화


은근히 차선변경할 때,

한적한 길에서는

사이드미러를 보는 것을 

소홀히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이드미러를 본다는 것은

전방을 향하고 있는 상태에서

잠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신경을 돌려야 하는 거죠




그래서 불안감에

혹은 번거로워서

사이드미러를 잘 확인안하고

차선변경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절대로 안됩니다!


사이드미러를 보는 것도

훈련을 통해 습관을 들이시고

항상 생활해 해주세요~!!


출발은 초록불에


운전하시다보면 예측 출발이라고 하죠,

신호가 빨간불에서 초록불로 바뀌기전에

보통 이전 신호등이 빨간불로 들어오거나

횡단보도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뀌거나


이런 정보들을 통해

'이제 내 앞에 신호가 빨간불에서 초록불로 바뀌겠지'

예측 출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초록불로 바뀌고 가셔도 몇초 차이 안납니다


서두르지 마세요




반대편에서 초록불에서 빨간불로 바뀔 때

급가속해서 신호를 건너려는 분들과

사고 나기 쉬운 습관입니다


반대로 초록불에서 빨간불로 바뀔 때

절대 무리해서 신호를 건너지 마세요,

황천길 먼저 건너실 수 있습니다


비오는 날, 눈오는 날 감속은 필수


비가 오고, 눈이 올 때 

도로가 젖은 상태를 보고

감속을 20~50%까지 해야한다고

운전면허 시험볼 때 봤던 기억이 나네요,


너무 정확한 말입니다

비가 와서 감속을 해야하는 이유는

도로가 젖어서 마찰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핸들을 갑자기 틀게 되면

그대로 핸들이 돌아가 미끄러질 수가 있구요,

앞차가 갑자기 멈춰도

일정거리를 유지했더라도 그대로 미끄러져서

앞차 뒷자리에 착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핸들이 갑자기 돌아가는 건

정말 힘이 쎈 사람들도

절대 돌아가는 핸들을 원래대로 잡을 수가 없어요

정말 미친듯한 힘으로 핸들이 돌아가기 때문에

사람이 대처할 수 없습니다..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내용들만

주의하셔서 운전하신다면

그 누구 부럽지 않은

운전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다들 10년, 20년, 30년 무사고 운전하시길 바랍니다!!